“성폭행 무고로 삶 망가졌나” 김건모, 무혐의 이후에도 3년째 복귀 안하는 안타까운 이유

SBS ‘미운 우리 새끼’, 온라인 커뮤니티

김건모는 성추문 논란 이후 오랫동안 방송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습니다. 게다가 파경을 맞기도 했습니다. 김건모는 긴 법정 싸움 끝에 혐의를 벗었습니다. 하지만 그의 근황조차 알 수 없어 김건모의 복귀 가능성에 대한 대중들의 궁금증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김건모, 성추문 사건은 해결되었나?

KBS 2TV ‘연예가중계’

각종 방송 프로그램을 통해 활발한 활동을 이어왔던 가수 김건모의 방송 복귀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이 뜨겁습니다.

김건모는 길었던 법정 공방 끝에 지난 2022년에 성폭행 무혐의를 받았습니다. 논란이 불거진 지 3년 만의 소식이었습니다.

김건모의 성폭행 의혹은 지난 2019년 12월에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이하 ‘가세연’)에서 강용석 변호사, 김세의 전 MBC 기자, 김용호 전 연예기자 등이 처음으로 언급했습니다.

SBS ‘미운 우리 새끼’

가세연은 김건모가 2016년 여름 서울 강남의 한 유흥주점에서 30대 여성 A씨를 성폭행했다는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그리고 강용석 변호사는 A씨의 대리인으로 김건모를 고소했습니다.

수사 결과 서울고등법원 제30형사부는 여성 A씨가 김건모를 상대로 제기한 성폭행 혐의에 대한 재정신청을 기각했습니다. 재판부는 “A씨는 김건모를 강간 혐의로 고소했지만 검사는 혐의없음으로 불기소 처분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법원측은 “이 사건 기록과 신청인이 제출한 모든 자료를 살펴보면 불기소 처분은 정당하며 달리 부당하다고 인정할 만한 자료가 부족하다”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김건모는 지난 2019년 13살 연하의 피아니스트 겸 작곡가 장지연과 혼인신고를 하며 화제를 모았습니다. 하지만 이후 2년 8개월 여 만에 협의 이혼 소식을 전해 많은 대중들은 안타까움을 드러냈습니다.

김건모, 활동을 재개하지 않는 이유는?

SBS ‘미운 우리 새끼’

당시 김건모는 성폭행 논란이 확산되면서 방송 활동을 전면 중단했습니다. SBS ‘미운 우리 새끼’ 하차는 물론 개최 예정이던 콘서트 취소 등 연예계 활동을 모두 멈춘것입니다.

김건모는 성폭행 무혐의 결과를 받았지만 현재까지 별다른 활동을 재개하지 않고 있습니다. 지난 2023년 12월 YTN 뉴스FM ‘슬기로운 라디오생활’에 출연한 안진용 문화일보 기자는 연예계 스타들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던 도중 김건모를 언급했습니다.

안 기자는 ‘내년에 꼭 보고 싶은 스타’로 지드래곤과 김건모를 꼽으면서 두 스타의 연예계 복귀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안 기자는 “무혐의와 무죄는 확실하게 구분을 해야 한다. 무죄는 재판을 받았는데, 결과적으로 어느 정도 혐의점이 있었지만 죄가 있다고 볼 수 없다는 거”라며 “무혐의는 아예 재판으로 가지 않는 거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안 기자는 “그렇다면 김건모와 지드래곤은 아무런 혐의점이 없다는 것이 검찰의 판단이다.”며 김건모와 지드래곤을 둘러쌌던 논란에 대한 설명을 이어갔습니다.

이어 안기자는 “그래서 두 사람의 방송활동은 문제가 없다고 생각한다. 특히 김건모는 한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 불미스러운 주장이 나온 이후에 2020년에 재판이 끝났는데도 아직까지 공백기를 보내고 있다“라며 아쉬운 마음을 털어놨습니다.

SBS ‘미운 우리 새끼’

또한 안기자는 “게다가 김건모는 얼마 전에 30주년 기념 해였다. 그런데 아무것도 하지 못한 것에 안타까움이 더 컸다. 김건모 씨가 내년쯤에는 활동을 재개할 수 있을지 않을까 내다본다”라며 솔직한 생각을 밝혔습니다.

한편 마약 투약 혐의로 검찰의 조사를 받았던 지드래곤은 적극적으로 수사에 협조했고 무혐의를 입증했습니다.

이후 지드래곤은 마약 퇴치 재단을 설립하며 당당한 행보를 보였습니다. 이와 달리 김건모는 근황조차 알 수 없어 많은 팬들이 답답해하고 있습니다.

SBS ‘미운 우리 새끼’

방송을 중단하고 보낸 잃어버린 3년의 시간 속에서 김건모에게 큰 상처가 남았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큰 충격을 받은 김건모를 보며 모친인 이선미 씨도 건강이 급격하게 나빠졌다고 알려지기도 했다.

누리꾼은 김건모의 복귀에 대해 “방송에 얼굴 좀 보여주세요”, “미우새는 김건모 보는 재미로 봤었는데”, “요즘 대체 뭐하고 지내는 거지” 등의 반응을 보였습니다.

한편, 김건모 측은 지난 2022년 성폭행 무혐의 처분을 받았을 당시 “사건이 마무리된 만큼 연예 활동 복귀를 계획 중이다. 시기를 조율하고 있다.“면서 “김건모 본인도 활동 재개 의지가 강하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습니다.

김건모의 마지막 활동 무대가 SBS였기에 만약 김건모가 활동을 재개한다면 ‘미운 우리 새끼’나 ‘돌싱포맨’을 통해 복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3년 이상 잠적했던 김건모가 예측대로 SBS 예능으로 복귀할지 시청자들은 궁금해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