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대한민국을 빛낸 스포츠 스타” 은퇴한 운동 선수 중 재산 1위는 누구?

출처 : 매일신문, 뉴스1, 조선일보, ,뉴스1

우리나라를 빛낸 스포츠 스타들은 꽤 많은데요. 이들은 세계적으로 두각을 나타내며 많은 연봉 및 상금을 벌어들였을 뿐만 아니라 인지도가 높고 국민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아 CF 촬영 등으로도 많은 재산을 쌓았습니다. 그렇다면 한 때 한국을 빛냈던, 현재는 은퇴한 대한민국 운동 선수 중 가장 개인 재산이 많은 사람은 누구일까요?

출처 : 뉴스1

대한민국 운동 선수 중 가장 재산이 많은 순위 4위는 박세리였습니다. 박세리는 1998년 LPGA투어 참가 첫해에 메이저대회인 LPGA 챔피언십 우승을 시작으로 전설적인 U.S. 여자 오픈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하기도 했는데요.

특히 박세리 선수가 세계 골프 메이저 대회인 U.S. 여자 오픈 경기 당시 공이 물에 빠지자 양말을 벗고 연못에 들어가 샷을 날려 우승을 차지한 순간은 국민들의 가슴을 뭉클하게 한 역사적인 장면이기도 합니다.

박세리는 현역 선수 생활 당시 많은 대회에서 우승하면서 벌어들인 상금만 200억 원 정도로 알려졌습니다. 이 외에도 스폰서 후원 계약금과 광고 수익금을 합치면 최소 500억 원 이상을 벌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참고로 현역이던 1999년 기준 1년 광고료 22억 원을 받았습니다.

출처 : 연합뉴스, 뉴스1

3위는 한국 프로야구 최다 홈런 기록을 가지고 있는 이승엽이었습니다. 이승엽은 선수 시절 홈런왕과 KBO MVP 5회 수상, 한국시리즈 4회 우승, 골든글러브 10회 수상, 통산 7개 부문 타격 기록을 보유하고 있을 만큼 KBO 역대 최고의 타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승엽은 23년간 선수 생활을 통해 받은 연봉의 총액수는 약 500억 원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KBO에서도 최고의 대우를 받은 상황에서 연봉을 더 많이 주는 일본으로 건너갔다는 점을 감안하면 충분히 가능한 수치인데요.

2009년에는 대출을 받아 성수동 옛 에스콰이어 사옥을 292억 원에 매입했던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해당 건물은 현재 360억 원으로 가치가 올랐으며, 매달 벌어들이는 임대료만 최소 1억 원 이상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출처 : OBN

2위는 한국인 최초 메이저리거라는 타이틀을 가진 한국 최고의 투수였던 박찬호입니다. 그는 빠른 강속구와 낙차 큰 커브로 ‘코리안 특급’이라는 칭호를 얻을 정도로 유명했는데요. 한국인 최초로 메이저리그에서 100승 달성, 메이저리그 아시아인 최다승(124승)을 기록하는 등 아시아 선수들이 살아남기 힘들다는 미국 메이저리그에서 각종 기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박찬호가 1994년 미국으로 떠나 LA다저스를 시작으로 메이저리그에서 뛰는 동안 연봉은 최대 1,550달러(약 200억)이었습니다. 미국에서 17년간 그가 벌어들인 돈은 8,665만 달러, 한화로 약 970억 원으로 알려졌는데요.

이후 일본 프로야구를 거쳐 한국 프로야구로 돌아오면서 연봉이 큰 폭으로 감소했지만, 선수 생활을 하면서 벌어들인 돈은 대략 1000억 원 내외로 추정됩니다. 여기에 그가 매입한 부동산 등의 수입 등을 합하면 박찬호 개인 자산은 1000억 원대로 알려져 있습니다.

출처 : 채널A ‘풍문으로 들었쇼’

다만, 박찬호의 장인인 박충서 씨는 일본 부동산 재벌로 박찬호의 아내인 박리혜씨에게 결혼 전 이미 1조 원 가량의 재산을 물려줬으며 앞으로도 7조원을 상속 받게 될 것이라고 알려져 박찬호·박리혜 부부의 전체 자산은 상상을 초월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출처 : 중앙일보

한편, 대한민국 운동 선수 중 가장 재산이 많은 순위 1위는 김연아였습니다. 김연아 선수는 지난 17일 러시아 체육회가 선정한 ‘피겨 전설 4인‘에 선정되기도 했는데요. 그는 모든 공식전 입상, 피겨 스케이팅 첫 ‘커리어 슈퍼 그랜드 슬램’ 달성, 세계신기록 11차례 경신 등의 전설적인 기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김연아는 2014년에 연봉 및 연수입이 약 170억 원으로 세계 여성 스포츠스타 연봉 4위를 차지했습니다. 그는 2009년 각종 대회의 상금과 기업의 후원을 합쳐서 90억 원 정도의 연봉을 받았다고 하는데요. 또 2010년부터 2014년까지 매년 100억 원이 넘는 연수입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출처 : 온라인 커뮤니티

여기에 김연아는 수 많은 광고에 출연하여 ‘CF퀸’으로도 유명한데요. 김연아의 광고료는 1편당 약 10-15억 원으로 연예인 중에서도 톱스타 수준의 광고료를 받았습니다. 그가 찍은 광고수는 무려 150편으로 한편 당 10억 원이라고 단순 계산을 하더라도 광고료만으로 1500억 원을 벌었습니다.

이 외에도 김연아가 받는 각종 격려금과, 포상금, 부동산 가치 등으로 미루어 봤을 때 김연아의 재산은 약 2000억 원에 육박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