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카뱅 xxxx로 시작하는 계좌는 거르세요” 중고거래 시 꼭 걸러야 할 계좌번호 앞자리 3가지

출처 : 연합뉴스

지난해 중고거래 사기 피해액이 역대 최고 기록을 달성했습니다. 개인 간의 중고 구매 경험이 있는 고객의 74.3%가 중고 상품 구매 시 사기 거래 가능성에 불안함을 느끼고 있다고 하는데요. 한편 최근 중고거래 사기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팁이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와 화제입니다.

출처 : 네이버 블로그 ‘패션 예술 단상하는 미술가 김재훈’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에 ‘중고거래 및 이체 때 의심해봐야 할 계좌 앞번호’라는 제목으로 글이 올라왔는데요. 해당 글에서는 주의해야 될 세 가지 계좌번호 유형을 소개했습니다. 이는 중고거래가 대부분 계좌이체를 이용한 다는 점에서 비롯된 것인데요.

출처 : 네이버

첫 번째로 주의해야 될 계좌 번호는 ‘3355’로 시작되는 카카오뱅크 계좌입니다. 이는 카카오뱅크 가상계좌로, 포털에서 사기 계좌 검색 및 사기 후기 등에서 가장 많이 찾아볼 수 있는 패턴입니다.

출처 : 네이버

두 번째도 역시 카카오뱅크 계좌인데요. ‘7777’로 시작하는 카카오뱅크 계좌는 미성년자 전용 계좌로 만 14세부터 18세로 제한됩니다.

그런데 가상계좌 중 미성년자 계좌에서 사기가 적발된 사례가 많아 주의해야 되는 계좌번호로 손꼽혔습니다. 본인 인증을 철저히 거친 성인의 카카오뱅크 계좌번호는 ‘3333’부터 시작됩니다.

출처 : 네이버

마지막으로 ‘562’ 혹은 ‘270’으로 시작되는 신한은행 가상계좌 번호를 조심해야 한다고 언급했는데요. 신한 가상계좌는 개인 발급이 까다로워 상대적으로 개수가 적기 때문에, 이 계좌로 이체를 요구하면 사기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출처 : 네이버 블로그 ‘패션 예술 단상하는 미술가 김재훈’

작성자는 3가지 패턴과 덧붙여 “가장 중요한 방법은 직거래를 하거나 수수료가 들어가더라도 안전거래를 이용하는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판매글에 첨부된 하이퍼링크를 함부로 클릭하지 않기도 당부했습니다.

출처 : 연합뉴스

한편, 중고거래 사기 피해액은 매년 크게 증가하고 있는데요. 2014년 202억 1,500만 원이었던 중고거래 사기 피해액은 지난해 3,606억여 원까지 치솟았습니다. 2014년부터 지난해까지 총 6,504억 7,400만 원의 피해액이 발생했고, 특히 지난해에만 총피해액의 55%가 발생했습니다.

출처 : 서울경제

즉, 경찰청 집계 이래 중고거래 사기 피해액이 최고치를 기록한 것입니다. 또한 금감원이 정희용 국민의힘 의원실에 제출한 ‘5대 시중은행 및 국책은행 계좌 지급정지 현황’에 따르면 사기에 이용돼 지급이 정지된 계좌는 지난해 말 2만 7957개에서 올해는 5월까지만 1만 2739개이며 연말까지 3만 개를 넘길 것으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출처 : 중고나라

이와 관련해 중고거래 플랫폼 ‘당근마켓’의 고객 관리 전문 자회사 당근서비스 신지영 대표는 최근 국정감사에서 중고거래 사기 피해 방지를 위한 제도적 대안으로 “온라인 사기를 보이스피싱이나 스미싱에 준하는 통신사기 범주에 포함해야 한다”면서 “계좌지급정지 등 (피해자 보호) 조치가 즉각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신 대표는 또 “현장에서 보면 집단, 조직적으로 사기를 치는 경우도 있다. (그런 문제를) 발견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경찰에 신고할 수 있는 루트가 없다”며 “만약 업체들이 신고할 수 있는 루트가 있다고 하면 조금은 더 큰 피해를 방지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