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시기를 거치면서 수입에 직격탄을 맞자 부업을 병행하는 ‘N잡러’라고 불리는 사람들이 많아졌는데요. 최근 취업 플랫폼 잡코리아에서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직장인 938명에게 설문조사를 한 결과 38.5%가 본업 이외에 부업이나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나 30대는 46.5%가 부업을 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거의 절반에 가까운 사람들이 사소한 부업이라도 하고 있는 셈입니다.
온라인 클래스 마이비스킷에서 직장인 7,328명을 설문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역시 절반 정도의 사람들이 부업을 하고 있으며 25%정도의 사람들은 부업을 고려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야말로 부업의 시대인 셈입니다.
같은 설문조사에서 부업으로 벌어드리는 수익은 월 평균 158만원이며, 월 5,000만원을 버는 사람도 있다고 하는데요. 정말 어마어마한 수익이죠? 그렇다면 최근 국내에서 인기가 많으며 수익이 높은 부업은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첫번째는 전자책 판매 부업입니다. 아직 생소하신분들도 꽤 많은 부업인데요. 전자책 판매 부업은 우리가 온라인 서점 같은데서 구매하는 e-book 같은 것이 아닙니다. 출판사를 따로 거치지 않고 자신의 노하우나 경험담을 pdf나 파워포인트 등의 디지털 문서로 정리하여 크몽 등과 같은 온라인 플랫폼에 올려 판매하는 부업입니다.
출판사를 따로 거치지 않아 누구나 본인의 특별한 노하우나 지식이 있다면 본인이 직접 제작하여 온라인에 올려 판매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본인의 재테크 투자 노하우를 올린다거나, 본업이나 부업을 하면서 쌓은 노하우, 취미 생활에서 쌓은 노하우 등을 보통 수십 페이지 정도로 작성해서 판매를 하게 됩니다.
전자책의 분량도 자유롭고, 가격도 자유롭게 정할 수 있어 자신의 핵심 비기를 담은 10~20페이지 분량의 문서를 수십만원이나 심지어 수백만원에 판매하기도 합니다.
아주 심오한 정보가 아니더라도 많은 사람들에게 유용할만한 정보이거나 찾아보기 힘든 정보 및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면, 또는 마케팅을 통해 홍보를 잘한다면 좋은 후기들이 쌓이게 되고 매일매일 구매해가는 사람들이 생기게 되는데요. 한번 만들어 놓으면 자동으로 판매도 이루어지기 때문에 효율도 높고 월 1,000만원대의 수익을 벌어가는 사람들도 꽤 많다고합니다.
두번째는 스마트스토어 및 구매대행 부업입니다. 해외나 국내 도매업자로부터 물건을 소싱해와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나 오픈마켓에서 판매를 하는 부업인데요. 수년전 유튜버 신사임당님이 유튜브에 스마트스토어를 소개하며 크게 붐이 불기 시작한 부업입니다.
위탁판매와 같이 무자본으로 시작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중국이나 유럽, 미국 등에서 물건을 소싱해와서 파는 해외구매대행의 경우도 소개되면서 정말 많은 사람들이 이 부업에 뛰어들게 되었습니다.
스마트스토어 및 구매대행의 핵심은 아이템 선정에 있다고 하는데요. 사람들이 필요할만한 아이템 및 트렌드가 될 아이템을 빠르게 캐치해서, 사람들이 온라인에서 검색해볼만한 키워드를 잘 잡아 올리는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상품을 본인의 스토어에 올려보다가 판매가 많이 잡히는 아이템이 있으면, 해당 아이템을 대량으로 주문하여 단가를 낮추고 가격 경쟁력을 갖추기도 한다고 합니다.
이런 온라인 판매 부업은 능력과 노하우, 노력에 따라 수입이 정말 천차만별인 부업으로도 유명합니다. 보통 한달에 순수익으로 수십만원에서 잘버는 사람들의 경우 수천만원도 번다고 합니다. 물론 어느 부업이나 마찬가지겠지만 수천만원에 해당하는 수익을 벌어들이는 사람이 많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스마트스토어 부업 후기를 검색해봐도 “현재 월 3-40만원 정도 벌고 있지만, 노력하면 월 1,000만원이 불가능한 수익은 아닌것 같다.“라고 말하는 사람들을 흔히 접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제휴마케팅 부업입니다. 제휴마케팅 부업은 온라인에서 상품이나 서비스를 유튜브나 블로그, SNS 등을 통해 홍보해주고 해당 링크를 통해 사람들이 접속하여 구매를 할 경우 일정 수수료를 받게 되는 부업입니다.
가장 대표적인것이 쿠팡 파트너스인데요. 특정 제품을 본인의 채널에 소개를 해준 뒤 쿠팡 구매 페이지로 연결되는 링크를 달아주기만 하면 된다고 합니다. 해당 링크로 사람들이 접속해서 제품을 구매할 경우 구매한 제품 가격의 약 3-4% 정도의 비용을 수수료로 지급 받습니다.
제휴마케팅의 경우 링크를 눌러 구매를 하는 사람들이 많아야하는만큼 많은 사람들의 방문을 유도하는것이 핵심이라고 하는데요. 따라서 구독자나 팔로워를 많이 모을수록 제휴마케팅 수익이 올라갈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어느 정도의 팬층이 생기면 컨텐츠를 올렸을 때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게 되고 특정 상품의 후기나 소개를 했을 때 구매율이 높아지는 것이죠.
아직 팬층이 두텁지 않다고 하더라도 검색 등을 통해서 본인의 채널로 사람들의 유입을 시키기만 하면 그 중 일부 사람들이 구매를 진행하여 수익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제휴마케팅 역시 수익이 천차만별이기는 한데요. 한달에 수만원~수천만원까지 다양한 분포를 보이고 있습니다. 제휴마케팅이 인기 있는 이유 중 하나는 진입 장벽이 높지 않다는 점인데요. 물론 큰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본인의 채널을 키워야되는만큼 많은 노력이 필요하지만 쿠팡 파트너스와 같이 가입하기 쉬운 제휴마케팅 사이트들이 여럿 있으며 약간의 시간만 들이면 수만원~수십만원대의 수익은 쉽게 가능하다고 합니다.
여기까지 최근 인기가 많으면서 수입도 높기로 유명한 부업 3가지를 알아봤는데요. 3가지 부업 모두 1,000만원대의 수익을 벌기 위해서는 노력과 노하우가 필요하지만, 어느정도 노력과 시간만 들인다면 본업 이상으로 벌어들이는 사람들이 많이 생기다보니 인기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습니다. 혹시나 추가적인 수입이 필요하다면 위에서 소개한 부업들을 관심 가져보는것은 어떨까요?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