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우리나라 이끌만하네” 재조명되고 있는 삼성가의 학력 수준

얼마전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딸인 이원주의 졸업파티 사진이 화제가 되었는데요. 이와 함께 이원주 양이 하버드 대학교와 브라운 대학교에 동시 합격했다는 소식도 전해져 큰 화제가 됐습니다. 그러나 이 소식은 결국 오보로 판명됐는데요. 대학진학을 고민 중이기는 하나 아직까지 어느 대학으로 진학을 결정했는지에 대해서는 알려진바 없습니다.

한편, 이로 인해 삼성가의 학력이 재조명 받고 있는데요. 네티즌들의 예상을 뛰어넘는 학력에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재계순위 1위를 지켜오고 있는 삼성가의 학력 수준은 어느 정도인지 살펴보겠습니다.

고(故) 이건희 회장은 3살 때까지 경상남도 의령군의 할머니댁에서 자라다가 일본에서 소학교를 다녔는데요. 6.25전쟁 중이던 고학년 때 다시 한국으로 돌아와 부산 사법 부속 국민학교를 졸업했습니다. 이후 고등학교는 서울사대부고에 진학했는데요.

이건희 회장은 어렸을 때부터 내성적인 성격으로 말수가 적고, 혼자서 놀거나 사색하는 시간이 많았다고 합니다. 행동도 느릿하고 학과공부에도 관심이 없어 성적은 중간도 못 했다고 합니다. 생활기록부에는 ‘신념이 강하다’고 적혀있었는데요. 무슨 생각을 그렇게 하면서 사냐고 물어보면 “나는 사람공부를 제일 많이 한다“는 대답을 했다는 일화도 있습니다.

이후 이건희 회장은 연세대학교 상학과에 입학했다가 자퇴 후 와세다대학 상학과에 진학해 졸업했습니다. 연세대학교를 자퇴한 이유에 대해서는 한가지 일화가 있는데요. 이건희 회장의 아버지였던 고(故) 이병철 회장이 “서울대를 못 가면 일본으로 대학을 가라“라는 뜻을 내비쳤기 때문입니다. 이에 이건희 회장은 아들이라도 서울대를 보내기 위해 노력했다는 일화도 있습니다.

한편, 이건희 회장의 아내이자 이재용 부회장의 모친인 홍라희는 서울 덕수초등학교, 경기여자중학교, 경기여자고등학교를 거쳐 서울대학교 응용미술과를 졸업했습니다.

이건희의 장남이자 현재 삼성전자 부회장으로 있는 이재용은 1968년생으로 경기초등학교, 청운중학교, 경복고등학교를 거쳐 서울대학교 동양사학과를 졸업했습니다. 이재용 부회장의 할아버지였던 이병철 회장이 “경영학은 나중에도 금방 배울 수 있기 때문에 인간을 이해하는 폭을 넓힐 수 있는 인문학을 전공하라”고 권유하여 동양사학과에 입학했다고 합니다.

당시 서울대학교 동양사학과는 문과 계열 중 5번째, 문이과 합쳐서 7번째로 경쟁률이 높은 학과였다고 하는데요. 학력고사 배치표 상에서도 상당히 높은 점수를 받아야 입학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이후 이재용 부회장은 게이오기주쿠대학 MBA를 취득한 후, 하버드 대학교에서 경영학 박사 과정을 수료했습니다.

현재 호텔신라의 대표이사 사장을 맡고 있는 이부진 사장은 이재용 부회장과 두 살 차이나는 여동생이자 이건희 회장의 장녀인데요. 경기초등학교, 예원학교, 대원 외국어 고등학교 프랑스어과를 거쳐 연세대학교 아동학 학사를 취득했습니다.

이건희 회장의 차녀인 이서현은 현재 삼성복지재단 이사장과 리움미술관 운영위원장을 맡고 있습니다. 전 삼성물산 패션 부문 사장이기도 했는데요. 경기초등학교, 예원학교, 서울예술고등학교를 거쳐 미국의 ‘파슨스 디자인 스쿨’에서 패션디자인학 학사를 취득했습니다.

‘파슨스 디자인 스쿨’은 미국 내 패션 전문대학으로 1위를 달리고 있는 곳인데요. 워낙 학비가 비싸 돈 많은 학생만 가는 학교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녀는 공식 석상에 드러날 때마다 모델 뺨치는 패션 센스를 선보여 눈길을 많이 끌어왔습니다.

이건희 회장의 막내 딸 이윤형은 예원학교, 대원 외국어 고등학교 프랑스어과를 거쳐 이화여자대학교 불어불문학과를 졸업했습니다. 이어 뉴욕대학교 예술경영학 과정을 위해 미국 유학 생활을 하던 중 세상을 떠나게 되었습니다.

한편, 이재용 부회장과 사촌지간인 정용진 신세계 그룹 부회장은 경기초등학교, 동성중학교, 경복고등학교를 거쳐 서울대학교 서양사학과에 입학했습니다. 이재용 부회장이 서울대학교 동양사학과에 입학했던 것으로 미루어봤을 때 정용진 부회장 역시 조부 이병철 회장의 권유에 따라 서양사학에 입학한 것이 아니냐는 추측도 많이 있는데요.

정용진 부회장은 서울대학교 서양사학과를 1년 정도 다니다가 중퇴하였습니다. 이후 미국으로 유학을 떠나 브라운 대학교 경제학과에서 학사를 취득했습니다.

한편 이재용 부회장의 아들인 이지호는 미국의 Cholate Rosemary Hall을 중퇴한 이후 캐나다 토론토의 명문 사립학교로 옮겼다고 전해졌는데요. 현재는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에 진학중인 것으로 알려졌으나 공식적으로 어느 대학에 진학 중인지는 확인된 바가 없습니다.

이재용 부회장의 딸 이원주는 서울용산국제학교를 거쳐 최근 Cholate Rosemary Hall에서 고교과정을 졸업했습니다. 이재용 부회장이 발레 마니아여서 국립발레단 산하 주니어 발레스쿨에서 발레를 배우고 국립발레단의 호두까기 인형의 주연을 맡기도 했습니다. 현재 어느 대학교를 진학할지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여기까지 삼성가의 학력을 알아봤는데요. 물론, 학력이 우수하다고 훌륭한 경영인이 되는 것은 아니겠지만 대한민국을 이끌고 있는 재계답게 대부분 높은 수준의 학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기업을 잘이끌어 우리나라의 경제수준을 한층 더 높여주기를 기대해 봅니다.